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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매카트니, ‘새로운’ 폴의 음악을 창조해내다
팝의 살아있는 전설, 폴 매카트니의 6년만의 신보
올 봄, 유난히 젊은 사운드로 무장한 조용필의 19집이 세대를 아우르는 큰 사랑을 받았었죠. 어느덧 일흔을 넘긴 폴 매카트니의 이번 앨범 역시 그의 나이를 의심하게 할 만큼 신선한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타이틀에서부터 ‘새로움’을 앞세우고 있는 폴 매카트니의 <New>를 소개합니다.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 <New>
우리가 알던 그 폴 매카트니가 맞나 싶다. 1942년생, 일흔이 훌쩍 넘은 할아버지의 나이에 창조해낸 새 음악은 젊어도 너무 젊다. 또한, 자신이 어려서부터 즐겨듣던 고전으로만 구성한 전작 <Kisses On The Bottom>을 낸 그 사람인가 싶기도 하다. 달라도 너무 다르지 않은가. <New>는 단순하게 ‘새로운’ 폴 매카트니의 음악이다. 그것도 ‘더욱 새로운’ 폴 매카트니다.
달리 생각해보면 이미 무엇을 해도 이상하지 않다. 50여 년 전, ‘후기 비틀즈’라 할 수 있는 <Rubber Soul> 이후의 음악은 모두 시대를 앞서 가는 진일보한 것이었다. 당시 창조의 중추는 다름 아닌 폴 매카트니였다. 해체 이후 자신의 새로운 밴드인 윙스(Wings)를 결성했고, 변함없는 록스타의 길을 걸어왔다. 그는 다른 비틀즈 멤버들과는 달리 오로지 음악에만 몰두했다.
이번 작품은 워낙에 젊은 사운드로 중무장했기에 이전의 그 무엇보다도 ‘더’ 새롭게 다가온다. 그렇지만 폴은 어떤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기에 이해는 된다. 단순하게 비틀즈의 ‘레논/매카트니로(Lennon/McCartney)’나 폴 매카트니 앤 윙스(정확한 표기는 ‘윙스’가 맞다. 매카트니는 ‘폴 매카트니 앤 윙스’라 말하지 않는다.)로만 기억하는 이들을 위해 장르 외도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하려한다.
매카트니는 <Give My Regards to Broad Street>(1984)와 같은 영화 제작과 더불어 영화 음악가로도 이름을 알려왔다. 비록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지만, OST는 UK차트를 석권했다. 클래식에 대한 애착도 남다르다. 1991년 로얄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The Royal Liverpool Philharmonic Orchestra)와 협연한 <Liverpool Oratorio>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2011년에는 발레를 위한 현악곡을 작곡해 <Paul McCartney's Ocean's Kingdom>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Standing Stone>(1997)과 <Working Classical>(1999), <Ecce Cor Meum>(2006)와 같은 클래식 음반이 있다.)
아는 사람만 아는 작품은 이외에도 많다. 비교적 최근인 2008년 파이어맨(The Fireman)이라는 팀명을 잊어선 안 된다. 킬링 조크(Killing Joke)의 베이시스트 마틴 글로버(Martin Glover, 일명 유쓰(Youth))를 기용해 전자음악의 요소를 가미한 로큰롤 앨범 <Electric Argument>도 황혼기에 남겨진 수작 중 하나이다. 이런 번외의 작업을 일일이 나열하기에는 그 수도 많고, 종류 다양하다. 폴 매카트니는 그렇게 위대한 음악 예술을 줄기차게 대중에게 선보여 왔다. 이쯤 하면 변태적이라 할 만한 음악 욕(慾)이다.
이번에는 새로운 스튜디오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의 정규 디스코그라피를 훑어 이야기해보자. <New>는 신곡으로만 가득 채웠던 <Memory Almost Full>(2007)과 여전히 에너지 넘치는 로큰롤러임을 만방에 확인 시킨 <Run Devil Run>(1999)의 정수를 취합, 결합한 정도의 음반이라고 보면 되겠다. 앞서 언급한 <Eletric Argument>에서의 시도한 엠비언트 요소의 배합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나는 곡 쓰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스스로 전보다 잘해야겠다는 생각은 말고 그냥 해 나가자고 말한다.”-폴 매카트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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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