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적 향취를 선사하는 쟈드의 소곡집

쟈드(Jade) 'Retrospec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볍게 배경으로 틀기 좋은, 이른바 '감성 플레이리스트'의 요건에 충족하나 내용물은 탄탄하다. 지리적 경험이라는 자양분 위에 유려한 감각을 쌓으려 노력했기 때문일 것이다. (2023.02.01)


각종 미디어 속 프랑스는 유독 '낭만'의 나라 이미지가 강하다. 실상은 조금 다르다는 증언도 있으나, 설령 환상이라 하더라도 매혹적인 분위기를 심어주는 것은 분명하다. 유년기를 프랑스에서 보낸 쟈드의 음악도 마찬가지다. <Retrospect>는 이국적인 향취를 선물하는 낭만적인 소곡집이다.

오프닝 곡 'Best friend'부터 마지막 'Bad dream'까지, 당장 고급 바 혹은 카페에서 흘러나온다 해도 위화감 없을 품격 있는 재즈 사운드가 음반을 타고 흐른다. 편안하게 늘어지는 음색은 가뿐한 손짓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게 만드는 소구력까지 지니고 있다. 어느 하나 과한 힘을 싣지 않아 각각의 나사가 매끄럽게 잘 맞물려 돌아간다.

보컬은 여러 돌파구로 기능한다는 점에서 특히 돋보이는 요소다. 전 곡이 영어로 쓰인 가사는 텍스트만 뜯어보면 어색한 구석이 있으나, 쟈드의 세심한 전달력은 무게 중심을 단어와 문장의 의미가 아닌 운율로 넘어오게 만든다. 이는 더불어 개별 트랙 간의 흐릿한 구분점을 음반 전체로 듣게 만드는 유인책으로 치환하기도 한다. 이른바 '인상주의' 같은 매력이다.

가볍게 배경으로 틀기 좋은, 이른바 '감성 플레이리스트'의 요건에 충족하나 내용물은 탄탄하다. 지리적 경험이라는 자양분 위에 유려한 감각을 쌓으려 노력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티스트만의 독보적인 특색을 콕 집긴 힘들어도, 보편적인 취향과 수요에 맞춘 사운드트랙을 만드는 능력은 그에 준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