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선하고 맑은 사람이 되고 싶어!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행복해지기 위해 어디에도 없는 엄청난 스킬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작가의 강력하고 오랜 내공이 숨어 있다. 이 지면을 빌려 오가와 이토의 비법 몇 가지를 소개해 볼까 한다.(2020. 07. 22)


좋아하는 소설가의 에세이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이지 반가운 일이다. 허구의 이야기 속에 모습을 감춰왔던 작가가 스스로를 드러내는 곳이 바로 에세이의 영역이니까. 평소에 무엇을 먹고, 어떤 곳에서 작품을 쓰고, 쉬는 시간에는 뭘 할까. 나와 얼마나 다르고 또 얼마나 비슷할까 상상하며 작가의 하루를 기대한다.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는 그런 편집자의 사심에서 나왔다. 『츠바키 문구점』, 『달팽이 식당』, 『반짝반짝 공화국』 등을 재밌게 읽은 독자라면 익숙한 이름, 오가와 이토의 에세이다.

소설 속에서 그토록 선하고 맑은 인물들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일상은 어떨까.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 속 오가와 이토는 베스트셀러 소설을 여럿 쓴 대작가의 위엄을 잠시 내려놓고 생활인으로서 본분을 다한다. 이 책은 행복해지기 위해 어디에도 없는 엄청난 스킬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작가의 강력하고 오랜 내공이 숨어 있다. 이 지면을 빌려 오가와 이토의 비법 몇 가지를 소개해 볼까 한다.

우선 평일과 주말을 구분하여 생활한다. 평일에는 되도록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걸어갈 수 있는 범위 안에서만 활동한다. 본업이 소설가이니만큼 글쓰기에 집중한다. 대신 금요일 오후에는 담당 편집자와 미팅을 하거나 인터뷰하는 시간으로 보낸다. 주말은 철저히 사적인 시간으로 쓴다. 영화를 보러 가거나 남편과 외식을 하거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시간을 보내거나. 일요일은 집에서 보내며 다음 한 주를 기분 좋게 보내기 위해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 (각 요일을 보내는 방법도 있으니 궁금한 독자들은 책 속에서 확인하시기를!)

이렇게 규칙을 세워 살겠다고 다짐하지만 삶이 언제나 내가 계획하는 대로 풀리던가. 때로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기기도 하는 법. 그럴 때는 나를 위한 보상이 필요하다. 물론 큰돈이 들거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 방법은 아니다. 좋아하는 카페에서 맛있는 커피 한 잔과 케이크를 먹거나, 질 좋은 진흙을 욕조에 풀어 온천 기분을 내는 식이다. 머리가 복잡할 때는 주저 없이 산책에 나선다. 반려견과 함께 숲속을 한 바퀴 돌고 레스토랑 테라스에 앉아 맥주 한 잔을 마시며 그날의 걱정거리를 훌훌 털어버린다. 고통스러울 때야말로 호탕하게 웃고 만다는 이 고수의 여유를 보라.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에서 본 오가와 이토는 가능한 한 좋은 생각을 하려고 애쓰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었다. 매일매일 새로 얻은 하루를 소박하지만 누구보다 충만하게 살아가는 사람이었다. 오늘의 자양분으로 내일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었다. 처음 이 글을 시작하며 품었던 의문이 풀렸다. 이 작가가 『츠바키 문구점』의 포포와 『달팽이 식당』의 링고 같은 선하고 맑은 인물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은,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선하고 맑은 인물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누구보다 선하고 맑은 인물이 되기를 열망하기 때문이었다.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
인생은 불확실한 일뿐이어서
오가와 이토 저 | 권남희 역
시공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