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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더 이상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다
‘화성’을 배경으로 한 영화와 소설들
인간이 도착하기 훨씬 전, 태곳적부터 화성인이 존재했을 것이고 그들은 어떤 역사를 가졌고 또 어떻게 멸망한 것일까. 최근 화성에 도착한 탐사선이 보내오는 자료들에 의하면 물과 박테리아 정도의 생명체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 먼 옛날에는 그 이상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화성 연대기』 에서 지구인에게 결코 자신들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화성인이 있었던 것처럼.
중학교 시절, 동서추리문고에서 레이 브래드버리의 『화성 연대기』 를 발견했다. 인류가 처음 화성에 갔을 때 벌어진 사건부터 화성인이 멸종하고 그 후 인간이 정착하여 개척을 하여 도시가 생기고, 지구의 혼란 때문에 다시 텅 비어버리기도 하는 화성의 오랜 시간을 다룬 SF 다. 영겁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화성 연대기』 에는 단지 소설에 묘사된 시대 이상의 시간이 느껴졌다. 인간이 도착하기 훨씬 전, 태곳적부터 화성인이 존재했을 것이고 그들은 어떤 역사를 가졌고 또 어떻게 멸망한 것일까. 최근 화성에 도착한 탐사선이 보내오는 자료들에 의하면 물과 박테리아 정도의 생명체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 먼 옛날에는 그 이상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화성 연대기』 에서 지구인에게 결코 자신들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화성인이 있었던 것처럼.
화성에 대해서는 고대부터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붉은 색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동양에서는 불을 뜻하는 화(火)를 써서 화성이라 불렀고, 그리스에서는 전쟁의 신인 아레스(Ares)라 칭했고 로마에서는 마르스(Mars)라고 불렀다. 더 이전으로 가면 바빌로니아에서는 네르갈(Nergal, ‘위대한 영웅’ 또는 ‘전쟁의 왕.’ 원뜻은 ‘커다란 집의 주인’)이라 불렀고, 이집트에서는 Har Decher(붉은 것) 혹은 '죽음의 별'이라고 불렀다. 아마도 피와 죽음을 연상시키는 ‘붉은 색’ 때문이겠지만 화성에 대한 이야기는 유난히 전쟁, 죽음에 연관된 것이 많다.
화성이 대중에게 깊이 각인된 것은 1898년 발표된 H.G. 웰즈의 『우주 전쟁』 덕분이었다. 『우주 전쟁』 은 소설로도 유명하지만, 1938년 오손 웰즈가 연출한 라디오극 <우주 전쟁>이 막대한 공헌을 했다. 실제 상황인 것처럼 연출한 『우주 전쟁』 은 정말로 화성인이 지구를 침공한 것으로 착각한 사람들이 패닉에 빠져 큰 혼란을 빚었다. 1950년대에 인기였던 지구 침공영화의 단골은 화성인이었다. 화성에 외계인이 있다는 상상은 19세기 말에 시작되었다. 이탈리아의 천문학자 조반니 스키아파렐리는 1877년, 화성에서 ‘cannali’(거대한 홈)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 단어의 정확한 영역은 ‘channels’였지만 당시 화제였던 수에즈 운하 때문인지 운하(canals)로 번역되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운하’라는 오해가 퍼져나가면서 화성에 가는 사람들, 화성에서 지구로 온 외계인의 이야기가 소설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1912년 에드거 라이스 버로스의 스페이스 오페라 <화성의 프린세스>가 등장했다. 수수께끼의 게이트를 통해 미국인이 화성에 가서 영웅이 된다는 이야기다. 각색된 영화 <존 카터>는 저평가되었지만 ‘우주 활극’으로서는 나름 즐겁고 흥미롭다. 필립 K. 딕의 소설 『화성의 타임 슬립』 과 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원작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도 화성이 배경이다. 폴 버호벤의 걸작 <토탈 리콜>에도 화성이 등장하는데, 역시 딕의 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 가 원작이다. 팀 버튼의 <화성 침공>, 존 카펜터의 <화성인 지구 정복>과 <화성의 유령들>을 비롯하여 화성, 화성인이 나오는 작품은 너무나도 많다. DC의 슈퍼히어로인 마샨 맨헌터는 마지막 남은 화성인이다. 변신, 텔레파시, 변신, 지능 등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능히 슈퍼맨과도 대적할 정도이지만 불을 두려워하는 트라우마가 있다.
관련태그: 화성, 우주 전쟁, 필립 K. 딕, 블레이드 러너, 토탈 리콜, 인면암, 우주의 지문
대중문화평론가, 영화평론가. 현 <에이코믹스> 편집장. <씨네21> <한겨레> 기자, 컬처 매거진 <브뤼트>의 편집장을 지냈고 영화, 장르소설, 만화, 대중문화, 일본문화 등에 대한 글을 다양하게 쓴다.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컬처 트렌드를 읽는 즐거움』 『전방위 글쓰기』 『영화리뷰쓰기』 『공상이상 직업의 세계』 등을 썼고, 공저로는 <좀비사전』 『시네마 수학』 등이 있다. 『자퇴 매뉴얼』 『한국스릴러문학단편선』 등을 기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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