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따라 걷는 일

온 방향으로 걷기 4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서울 시내에는 덕수궁, 창경궁, 경복궁, 종묘 등 시간이 멈춰있는 공간들이 도시 곳곳에 숨어 있다. 어지럽게 흘러가는 동적인 도시 속에서 아주 고요하고 정적인 시간들이 겹겹이 스며 흐른다. (2021.03.10)

평범한 오늘을 좀 더 특별하게 기억하는 방법!

문구 디자이너 이진슬 작가가 낯선 도시에서

순간의 조각들을 발견하고 깊게 즐기는 기술을 보여줍니다.

따뜻한 일러스트와 에세이의 만남! 매주 수요일 만나보세요.


동대문 성곽 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서울 시내에는 덕수궁, 창경궁, 경복궁, 종묘 등 시간이 멈춰있는 공간들이 도시 곳곳에 숨어 있다. 돌담길, 성곽, 궁을 따라 걸으면 그 공간 위에 쌓인 시간을 따라 걷게 된다. 어지럽게 흘러가는 동적인 도시 속에서 아주 고요하고 정적인 시간들이 겹겹이 스며 흐른다.

종묘 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종묘는 우연히 본 사진 한 장 때문에 꼭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였다. 눈이 가득 쌓인 정적인 모습을 꼭 내 눈에 직접 담고 싶었다. 도시의 땅과 하늘을 수평으로 가르는 커다란 검은 지붕, 그 위로 쌓여 있는 하얀 눈의 강렬한 대비.

언젠가 친구와의 약속 시간이 남아서 근처에 있던 종묘에 들어갔다. 눈이 쌓인 계절이 아니라는 것이 아쉬웠지만. 그 속에서 차분하고 여유 있는 발걸음을 옮겼다. 종묘 앞에 서서 보는 지붕은 굉장히 거대하고 존재감이 뚜렷하다. 그런 단어들의 무게 때문일까, 뿜어져 나오는 분위기가 조용

하고 고요하다. 이 도시 주변은 수직적으로 높은 건물들이 가득한데, 이곳의 거대하지만 낮고, 수평적인 긴 선의 느낌이 이 도시를 조화롭고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세상이 하얗게 물드는 계절의 가운데 서서 종묘를 만난다면 그 고요는 배가 되지 않을까, 여전히 마음속에 겨울의 종묘를 바라고 그려본다.


명동성당/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세운상가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공간의 디테일을 눈에 담는 법

-마음에 드는 조명, 의자, 가구, 타일 무늬, 색 발견하기

-눈에 들어오는 색 조합을 기록하거나 관찰하기

-식물 화분 종류 구경하기

-계단과 문 디테일 구경해보기

-천장의 특이점 발견해보기, 높이를 가늠하기

-공간의 재료 발견하기: 콘크리트, 나무, 페인트, 돌, 타일, 유리, 벽돌 등등

-제일 많이 보이는 요소 찾아내기: 화분, 콘센트 모양, 공간의 로고나 브랜딩, 테이블 형태 등

-자주 보기 힘든 포인트 찾아내기: 이국적인 타일, 유리블록, 흔치 않은 난간 모양 등등


을지로 혜민당/한남동 위클리캐비닛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이진슬 

마음이 서툴고, 말도 서툴러서 어쩌면 다양한 방식으로 나를 표현하는 걸지도 모른다. 글을 그리면 그림이 되고 그림을 그리면 내가 된다.



온 방향으로 걷기
온 방향으로 걷기
이진슬 저
자그마치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진슬(문구 디자이너)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