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코믹과 웰메이드 사이 줄타기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선택받은 소년 : The Chosen On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폭이 좁은 트랩 힙합의 울타리 안에서도 뇌리에 꽂히는 멜로디를 뽑아내는 능력이 두드러진다. (2020. 03. 25)

800x0 (1).jpg

 

 

언에듀케이티드 키드는 한국 힙합 신의 대표적인 기믹 아티스트다. 그는 국내에서 볼 수 없는 마약이나 총기 범죄 등을 음악의 소재로 삼고 허풍에 가까운 술책을 인터넷상에서 퍼뜨리며 독특한 시선을 끌었다. 그런 와중 그의 두 번째 미니 앨범 <HOODSTAR>는 콘셉트뿐 아니라 준수한 완성도까지 챙기며 그에 대한 리스너들의 기대를 끌어올렸다. 첫 정규작인 <선택받은 소년 : The Chosen One> 도 그러한 코믹과 웰메이드 사이의 줄을 타고 있다.

 

초면의 듣는 쾌감은 기대 이상으로 상당히 좋다. 폭이 좁은 트랩 힙합의 울타리 안에서도 뇌리에 꽂히는 멜로디를 뽑아내는 능력이 두드러진다. 「룰루랄라」의 쉽고 중독적인 훅(Hook)도 인상적이고, 「Rockstar!」의 유연한 싱잉 랩은 탁 트인 듣는 맛을 선사하는 그 절정이다. 여러 프로듀서가 참여했음에도 외관이 한결같은 기조를 형성하는 것 역시 자신의 색깔에 맞는 비트를 선택하는 아티스트의 역량이다. 더불어 본작에서 적극 활용한, 모난 데 없이 목소리 위로 포개지는 오토튠은 매끄러운 첫인상의 단연 핵심.

 

반면 가사는 한결같은 노골적 자기 과시로 일관한다. 한 방향의 주제를 끌어가는 지탱력은 좋으나 변함없는 맥락 안에 짚어내는 몇 유머 포인트를 제외하면 노랫말에 특이점이 없다. 특히 캐릭터가 과하게 응용될 때는 자극이 참신함을 앞서 당혹스럽다. 같은 문장의 중복으로 몰입을 방해하는 「Only one」은 대표적이다. 마디 채우기식으로 음절을 소모하니 의도하는 바를 선명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잔향만 남는다. 이러한 텍스트의 무의미는 애당초 그가 내용의 초점을 실화보다 기믹에 상당수 두고 있는 탓으로 보이기도 한다.

 

래퍼로서 증명해야 할 랩 실력 역시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이를 뒤받치기 위해 모인 조력자들도 작품을 겉돈다. 질감이 부드러운 전반에 비해 빽빽한 랩 수록곡을 몇 채운 후반. 허나 「Blood diamonds」의 단조로운 플로우나 비트와 뒤엉키는 「Don’t talk」의 투박한 키스 에이프의 목소리는 짜릿함을 선사하는 데에 실패하고 메시지 전달을 도리어 가로막는다. 이 때문에 뒷부분의 몰입도는 시작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결국 화자는 이러한 지루함을 일말 극복하는 「Winnin」의 질주하는 사운드에 주인공 자리를 빼앗기고 만다.

 

자신의 개성을 가감 없이 이어간 정규 음반. 허나 그 이상 가는 음악적 설득은 여전히 비어있다. 수록곡의 탄탄한 연계가 돋보였던 EP <HOODSTAR> 보다 집중력이 떨어진 건 곡 단위가 긴 정규 앨범에서 발휘해야 할 기획력이 부족하다는 방증이다. 잘 다진 캐릭터를 좋은 노래로 연결하지 못한 아쉬운 결과물이다.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UNEDUCATED KID) 1집 - 선택받은 소년 : The Chosen One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노래 | (주) 카카오 M
UNEDUCATED KID의 첫 정규앨범 “선택받은 소년 : The Chosen One”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UNEDUCATED KID>12,600원(19% + 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