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예스24 에세이 MD 김태희 추천] 박막례 할머니에게 반한 사연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막례 할머니, 모두 아시죠?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할머니가 아닐까 합니다. (2019. 06. 04)

“염병하네. 70대까지 버텨보길 잘했다.”

 

 

박막례,-이대로-죽을-순-없다_표지입체-1.jpg

 

 

<Korea Grandma> 박막례 할머니, 모두 아시죠?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할머니가 아닐까 합니다. 71세에 유튜브를 시작해서 유튜브 CEO가 할머니를 만나러 직접 한국에 찾아오는가 하면, 구글에 초청받아 구글 CEO와 직접 만나기도 했죠. 70평생 일만 할 팔자라고 생각했던 할머니의 인생이 유튜브로 부침개 뒤집듯 확 뒤집혔습니다. 물론 할머니를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함께 여행을 시작한 손녀 유라씨의 결단이 없었다면 지금의 <Korea Grandma> 도 없었을 겁니다.

 

 

12.jpg

 

 

박막례 할머니의 인생은 결코 평탄치 않았습니다. 집안의 막내 딸이라서 ‘막례’라는 이름을 받고, 여자라는 이유로 공부할 기회도 없이 집안일만 해야 했습니다. 그러다 남자 잘못 만나 인생이 꼬이기 시작하더니 50년을 죽어라 일만 하셨다죠. 70세가 되던 해에 인생을 포기해버리고 그냥 일만하다 갈 팔자려니 했는데, 71세가 되던 해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손녀 유라씨는 할머니가 병원에서 치매 위험 진단을 받은 날 결심했습니다. 할머니를 위한 효도여행이라는 이유로 휴가를 내주지 않는 회사를 때려치우고 말았죠. 그리고 떠났습니다. 호주로!

 

 

카드뉴스 4.jpg

 

 

“우리 불쌍한 할머니.
이대로 죽게 내버려둘 순 없다.”

 

할머니와 추억을 남기기 위해 찍은 동영상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그 뒤로 할머니의 일상을 담은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마도 한 번쯤 보셨을) 할머니의 치과 메이크업 영상이 조회수 100만을 찍기 시작합니다. 이 영상은 저도 몇 번을 봤는지 모릅니다. 너무 잘 짜인 내용보다 어딘가 모르게 어설픈, 할머니의 투박한 말투가 그대로 담긴 영상이 그 동안 어디서도 볼 수 없던 박막례 할머니 캐릭터를 탄생시킨 순간입니다.

 

 

치과 영상.JPG

 

 

이번 책에는 박막례 할머니의 죽어라 고생했던 인생 전반부, 그리고 유튜브로 뒤집힌 인생 후반부 이야기를 모두 있는 그대로 담았습니다. 할머니의 거침없는 사투리 섞인 말투가 그대로 담겼죠. 그 동안 할머니 유튜브를 제작해온 유라씨의 숨겨진 에피소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5.jpg

 

박막례 할머니의 인기는 비단 인생역전 때문만은 아닙니다. 할머니의 뼈있는 한마디 한마디가 마치 우리 할머니가 하는 말 같기도 하고, 구글 CEO의 말대로 할머니 이야기는 다른 어떤 이야기보다 많은 영감을 주기도 합니다. ‘편’들이 할머니를 사랑하고 응원하는 이유죠. 책으로 만나게 되어 더욱 기쁩니다.

 

 

23.jpg

박막례 할머니 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금 YES24에서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를 구입하시면 벚꽃 변색 유리머그를 드립니다.

 

 

15.jpg

 

17.jpg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김유라> 공저13,320원(10% + 5%)

    박막례, 지금까지 이런 독보적인 캐릭터는 없었다. 나이 71세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전직한 박막례와 오로지 할머니의 행복을 외치는 PD 손녀 김유라의 에세이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가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에는 7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이름도 ‘막례’가 되어 살아온 지난 70년의 눈물 없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