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MD 리뷰 대전] 더 괜찮은 내일을 위한 책 읽기

『연장전: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턱을 낮춘 인문학’의 본질이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을 ‘고민’하는 일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다. (2017.09.18)

 

 

131349727.jpg

 

1980년대, 붕괴하던 미싱공장 안에서 일하던 어린 여공들이 잠긴 문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법의 변두리에서 일어나는 노동 잔혹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몇 십 년을 한 분야에서 일해도 대접은 고사하고 비정규직을 벗어날 수 없는 미래가 지금 여기다.

 

박점규가 쓰고 노순택이 찍은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 『연장전』은 노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알려주지 않는다. 대신 노동자들 손에 들린 연장을 보여줌으로써 이상적인 노동과 현실의 그것 간 괴리를 드러낸다. 콧노래조차 금지 당한 채 사람들 눈에 띄지 않도록 숨어 일하는 대학교 미화원 아주머니의 존재를 꺼내놓는다.

 

1985년 구로동맹파업 당시 사무장이었던 강명자 씨는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 당시를 회상하며 말한다. "단 한 번도 남의 밑에서 월급 받으며 일한 적 없는 대통령이 우리 딸과 아들을 평생 비정규직으로 만든다는데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며 ‘사계’의 ‘미싱은 잘도 도네 돌아가네.’라는 멜로디가 몇 번씩이고 머리 속에 감긴다. 물론 이런 거 몰라도, 신경 안 써도 누구네 인생은 잘도 돌아간다. 굳이 괴로운 이야기를 꺼내 읽지 않아도 인생은 이미 힘들다. 알고 더 힘들게 살고 싶은 이유는 뭘까.

 

대한민국에서 노동자는 노동 문제 해결의 최전선에 있어본 적이 거의 없다. 노동의 변두리에서 오해 받으며 어제보다 어려운 오늘을 맞기 일쑤였다. 미싱은 잘도 돈다는 지난 문장을 다시 곱씹는다. 정말 그런가? 노동은 교육 문제와도 이어진다. 대한민국에서 교육은 노동에 관해 말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무책임하게 사회로 내몰고 있다. 노동을 향한 제대로 된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삶은 결국 당할 수밖에 없다. 이게 바로 노동을 돌아보고, 우리가 더 자주 불편해야 하는 이유다.

 

‘문턱을 낮춘 인문학’의 본질이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을 ‘고민’하는 일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다. 쏟아져 나오는 인문학 입문서 속에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생각하게 만드는 책 한 권을 골라 드는 일이 조금 더 나은 삶의 시작이라고 믿는다. 『연장전』은 그러한 책 중 한 권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송재은(도서MD)

활발한데 차분하고, 열정적이고 시큰둥하며, 이기적이며 연민하는 애매한 인간.

연장전

<박점규>,<노순택> 공저12,600원(10% + 5%)

스물네 개의 연장,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의 연장전 노동운동가 박점규와 사진가 노순택이 스물네 개의 직업을 가진 노동자들을 만나 이 땅의 노동 현실을 기록한 『연장전』이 출간되었다. 노동자의 ‘연장’을 중심으로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을 가감 없이 그려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모두가 기다린 찰리 멍거의 이야기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공식 출간된 유일한 책이자 마지막 책.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철학을 완성하여 투자와 삶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선사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찰리 멍거의 생각과 사상을 집대성한 인생의 지침서

대한민국 No.1 일타 강사진의 특급 솔루션!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공식도서로 스타 강사 정승제 x 조정식 멘토의 성적 급상승 전략을 비롯해 공부 습관, 태도 등을 다루며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꼭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책이다.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소설상 대상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어른들이 잠들어버린 세계. 멈추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아냈다.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서 헤매는 이들에게 단단한 용기와 위로를 건네는 소설.

어린이를 위한 지식 트렌드 리포트 2025

동물, 우주, 인체, 환경, 역사, 문화, 지리 등 올해의 과학 역사 교양 토픽을 한 권에!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과 최신 정보를 두루 모은 최고의 다큐멘터리 매거진. 전 세계 아이들과 함께 보고, 매년 기다려 있는 세계 어린이를 위한 지구 탐험 교양서.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