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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이자람 밴드, 판소리, 포크음악이 어울려?
자신의 음성에 원하는 감정을 치밀하게 대입할 줄 아는 가수
판소리 아티스트가 포크음악을 하는 밴드를 아시나요? 리스너들 사이에선 이미 유명한, 이번 앨범까지 바람직한 성장을 보여준 아마도 이자람 밴드입니다. 밴드의 연주와 보컬이 분명합니다. 집중하게 됩니다.
아마도 이자람 밴드 < 크레이지 배가본드 >
아마도 이자람 밴드는 첫 싱글앨범 < 슬픈 노래 >이후로 꾸준하게 성장했다. 평범한 어쿠스틱 노선에서 포크의 색채를 가미하고 퍼커션의 참여로 리듬 섹션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 데뷰 > 앨범이 나왔다. 전형적인 길을 따르다가 중간을 비틀어버리는 구성 덕에 대부분의 곡들이 명확한 멜로디를 가지면서도 듣는 이의 호오를 갈랐다. 긴 여행의 작은 준비와 같은 EP < 크레이지 배가본드 >는 과거의 행적을 구체적인 형태로 적용한 내일의 청사진을 보여준다.
전작은 밴드가 스스로의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를 광범위하게 펼쳐내는 모습을 보였다. 「우아하게」처럼 귀엽게 악담을 퍼붓는 대담함이나 「벙어리 여가수」같이 음 사이의 여백에서 독특한 감흥을 이끄는 장면은 서사와 음악의 팽창을 암시했다. 한껏 부풀린 몸집을 신보에서는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더 늘리지 않고 적당히 조율하여 한 지점에 집중포화를 날린다. 「크레이지 배가본드」나 「피리」에서는 카주처럼 독특한 악기를 차용하고 캐치한 후렴구를 심어두면서 작품의 지향점을 분명히 명시한다. 이처럼 구체적으로 명명된 곡의 색채는 「나의 가난은」 혹은 「은하수로 간 사나이」와 같이 인상적인 서사를 통해 재구성된다. 다만 다양한 시도를 버리고 하나의 노선을 택했기 때문에 < 데뷰 >에서 보여준 가진 발칙함의 농도는 옅어졌다.
가사도 천상병 시인의 작품에서 일체 따옴으로써 화자의 감정이나 의도가 중구난방으로 흐트러지지 않고 큰 갈래 속에 동기화된다. 그럼에도 실제 노래에서는 천상병 시인이 아니라 보컬 이자람의 향기가 난다. 「나의 가난은」이나 「노래」의 서사는 푸근하고 현실적이며 목소리 역시 메시지를 담아내는 데 이질감이 없는 것이다. 다양한 화자를 연기해야 하는 판소리처럼 그는 자신의 음성에 원하는 감정을 치밀하게 대입할 줄 안다.
이제 언제 어느 곳에서든 아마도 이자람 밴드의 음악을 구분하는 것 그리고 판소리가 아닌 포크싱어 이자람의 목소리를 찾아내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신보는 잘할 수 있는 것 위주로 초점을 모았다. 어느 정도 독자적인 노선을 확보한 상황에서 이들의 다음은 또 다른 외연의 확장일까 아니면 더 깊어진 선택과 집중일까. 사실 질문에 대한 답보다 중요한 것은 밴드가 위와 같은 질문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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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