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혁의 북커버러버] 가장 좋아하는 표지 디자이너 - 『딕 브루너』

1화 - 『딕 브루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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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 브루너의 표지는 간결하지만 복잡했고, 유머러스하면서도 유혹적이었고, 이야기 전달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선명했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예술을 하면서도 상업적인 감각을 잊지 않았던 딕 브루너의 표지를 보면서, 나는 지금도 이렇게 중얼거려. "딕, 언젠가 당신에게 내 소설의 북커버를 부탁하고 싶었는데, 너무 안타까워요." (2023.05.04)


격주 목요일, 소설가 김중혁이 좋아하는 북커버를 소개하는 칼럼
‘김중혁의 북커버러버’를 연재합니다.


『딕 브루너』 책표지

안녕, 나는 '북커버러버(BookCoverLover)'라고 해. 줄여서 BCL, 세상 모든 표지를 사랑하지. 모든 책을 사랑하지는 않지만 모든 북커버를 사랑해. 엉망진창인 북커버도 존재 이유는 있어. 디자이너가 건성으로 만들었대도, 아니, 디자이너까지 개입시키는 건 사치라고 생각한 편집자가 대충 제목만 적어놓은 북커버라도 나는 좋아하지. 모든 북커버는 책을 대변할 수밖에 없어. 아무리 소심하고 내성적인 표지더라도 맨 앞에 서 있어야 해. 책의 운명을 떠안은 채 제일 앞에 서 있는 셈이지. 가끔 라면 냄비에 깔리기도 하고, 도서관에 들어가서는 몸에다 스티커를 붙여야 하고, 어떤 책을 읽는지 꽁꽁 숨기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북커버의 커버로 가려질 수밖에 없고, 서가에 꽂혀 있을 때에는 책등만 보이고 얼굴조차 드러낼 수 없는 기구한 운명의 북커버를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어.

오늘은 첫 시간이니까 북커버러버가 가장 좋아하는 표지 디자이너 이야기를 해야겠어. 이름하여 '북커버러버스북커버디자이너'라고 해야겠지. 모두 '미피(Miffy)'라는 캐릭터를 알 거야. 귀를 쫑긋 세우고 있고 입에는 엑스 표시를 하고 있는 토끼. 미피를 만든 디자이너는 네덜란드 사람 딕 브루너야. 딕 브루너는 1927년 정묘년 붉은 토끼의 해에 태어났어. 토끼를 그릴 운명이었던 거지. 1955년 여름, 딕 브루너는 아내와 한 살 짜리 아들 시르크와 가족 여행을 떠났어. 여행을 즐기던 어느 날, 세 가족은 작은 토끼 한 마리가 모래 언덕으로 뛰어가는 걸 보았지. 딕은 아들에게 작은 토끼를 그려주었고, 전설이 시작됐어. 딕 브루너가 세상을 떠나던 2017년까지 미피는 50개 이상 언어로 번역됐고, 엄청난 규모의 부가 가치를 창출해냈어. 노란색을 좋아하고 토끼를 좋아하고, 귀여운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집에 미피 인형 하나쯤은 있을 거야. 우리 집에도 여러 개 있어.미피가 엄청난 인기를 끄는 바람에 오해도 생겼지. 딕 브루너가 평생 귀여운 토끼 그림만 그리다 간 줄 아는 사람이 많아. 아냐. 귀여운 돼지도 그렸고, 몹시 예쁜 곰도 그렸어. 고양이도 그렸어. 그리고 무엇보다 끝내주는 북커버들을 남겼지.

딕 브루너는 자유로운 예술가의 삶을 꿈꾸다가 결혼하면서 직장인이 되었어. 아내가 된 이레네의 아버지, 그러니까 장인어른이 "결혼하려면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라"고 했기 때문이지. 딕의 아버지가 'A.W.브루너'라는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곧장 회사의 표지 디자이너로 취직했어. 정직원으로. 딕 브루너는 예술가의 꿈이 완전히 끝나버렸다고 생각했지만 반대였어. 안정감 덕분에 창조적인 실험을 할 수 있었지. 아내 이레네는 이렇게 말했대.

"딕은 용감한 사람이었어요. 여러 가지 다른 일들을 해낸 걸 보면 알 수 있지요. 때로는 위험도 감수했어요. 책 표지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딕은 고유의 그래픽 스타일을 발전시킬 수 없었을 것입니다." _『딕 브루너』 38p.

딕은 책 표지에다 자신의 모든 예술혼을 쏟아붓지 않았어. 어떻게 하면 잘 팔릴 책을 만들까 고민했지. 단번에 독자들의 흥미를 끌고, 여행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출판사의 인지도를 높일 책. 딕 브루너의 북커버 초기작을 보고 있으면 여전히 깜짝 놀라게 돼. 단순한 면의 조합으로 이뤄진 형태와 과감한 색 선택으로 세련된 표지를 만들어냈지. 장 브루스의 『방콕에 울린 총탄』의 책표지에는 대나무 숲 사이를 지나가는 남자의 실루엣을 정말 근사하게 표현해냈어. 내가 좋아하는 북커버야.

내가 딕 브루너의 북커버를 얼마나 좋아했냐면, 실제 작품을 보기 위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 있는 딕 브루너 뮤지엄에도 다녀왔어. 딕 브루너가 살아 있을 때였지. 거기에서 딕 브루너의 초기 북커버와 미피 캐릭터의 초기 모습도 볼 수 있었어. 딕 브루너는 거의 평생을 위트레흐트에 살았고, 자전거를 타고 가끔 뮤지엄에 들르기도 했다던데, 나는 만나지 못했지. 그래도 딕 브루너의 숨결은 느낄 수 있었어.

딕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 원고 더미 상태로 배달 온 책을 모두 읽었대. 분위기를 파악하고, 스케치를 하고, 색채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보고, 자신이 주인공이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했대. 책 속에 흠뻑 빠져든 거지.

딕 브루너의 표지 중 압권은 조르주 심농의 '매그레' 시리즈라고 생각해. 모든 매그레 시리즈에는 파이프가 등장하는데, 하나의 사물로 시리즈의 연결성을 만든 거지. 조르주 심농은 딕 브루너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어.

"내 신작을 위해 만들어준 표지는 전작보다도 간결했소. 내가 글을 쓰며 성취하려는 것을 당신은 그림을 통해 성취했다오." _『딕 브루너』 60쪽

딕 브루너의 표지는 간결하지만 복잡했고, 유머러스하면서도 유혹적이었고, 이야기 전달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선명했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예술을 하면서도 상업적인 감각을 잊지 않았던 딕 브루너의 표지를 보면서, 나는 지금도 이렇게 중얼거려.

"딕, 언젠가 당신에게 내 소설의 북커버를 부탁하고 싶었는데, 너무 안타까워요."



딕 브루너
딕 브루너
브루스 잉먼,라모나 레이힐 글 | 황유진 역
북극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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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김중혁(소설가)

소설 쓰고 산문도 쓰고 칼럼도 쓴다. 『스마일』, 『좀비들』, 『미스터 모노레일』,『뭐라도 되겠지』, 『메이드 인 공장』 등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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