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인간은 폭력성과 어떻게 싸워왔는가

인간의 폭력성과 인류 문명사에 관한 새롭고도 충격적인 진실을 확인해 보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간 사회에서 발생한 폭력을 분석한『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부터, 스파이 스릴러의 전설적 거장 존 르 카레『모스트 원티드 맨』, 일본의 장서가가 얘기하는 책에 관한 다양한 에피소드『장서의 괴로움』까지…. 읽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산 책들을 소개합니다.

ㄴㅐㄱㅏㅅㅏㄴㅊㅐㄱ.jpg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스티븐 핑커 저/김명남 역 | 사이언스북스

프라하의 인간은 폭력성과 어떻게 싸워 왔는가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 중에 한 명인 스티븐 핑커의 저작입니다. 이 책은 저자의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책의 분량이 엄청납니다. 무려 1,400페이지입니다. 처음 이 책을 접하면 이런 분량 때문에 위축 되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스티븐 핑커는 일반 독자들도 염두에 둔 글쓰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읽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이 책의 핵심 주장은 ‘현대에도 세계 곳곳에서 폭력적인 참상이 빚어지고 있는데, 사실은 인류 역사상 지금이 가장 평화로운 시대이다.’ 라는 주장입니다. 사실 현 시대를 진단할 때 부정적으로 서술하면 인기가 있는 게 사실이죠. 그런데 스티븐 핑커는 인간의 본성에서 말하자면 희망 같은 것을 보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모스트 원티드 맨

존 르 카레 저/김승욱 역 | 알에이치코리아(RHK)


안톤 코르빈 감독의 영화 <모스트 원티드 맨>을 봤는데 굉장히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굉장히 좋은 작품을 보고 나니까 원작을 읽고 싶어졌습니다. 이 작품의 작가는 스파이 소설의 대가 존 르 카레입니다. 이 분야의 엄청난 대가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 작품을 읽어본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작품으로 시작을 하게 되었는데 책은 영화와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그런데 매체의 차이 때문에 이야기의 풍성함에 있어서는 원작이 단연코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모든 직업인들에게는 유사한 업무를 반복해서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는 묵직한 무심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작품에서는 바로 그런, 엄청난 사건을 치열하게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들이 지독한 책임감 뒤로 가지고 있는 직업적인 냉담함을 무척이나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소설은 원론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부분적으로는 악행을 저지르지만 전체적으로는 선한 인간을 악한으로 봐야 하느냐, 선한 사람으로 봐야 하느냐라는 문제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메시지를 모두 포함해서 작품은 전체적으로 입체적이고 깊은 맛이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영웅의 탄생

오카자키 다케시 저/정수윤 역 | 정은문고(신라애드)

당신의 서재는 안녕하십니까? 3만권의 장서가가 말하는 장서술 이야기


일본의 장서가 오카자키 다케시의 책입니다. 이 분은 3만권 정도의 책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책이 워낙 많아서 겪어야 했던 수많은 고충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그런 고충 끝에 결국은 장서를 줄여야겠다고 결심을 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자신이 소중하게 모아온 책을 줄이면서 느꼈던 괴로움들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다른 장서가들의 에피소드 들인데, 예를 들면 책이 너무 많아서 집이 무너진 이야기 같은 것이 나옵니다. 저자는 이런 예를 들어가며 결국 그렇게 책을 많이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500권 정도가 적당한 장서량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최진영이 써 내려간 모든 소설의 비밀

소설가 최진영의 첫 산문집. 경칩에서 우수까지, 절기마다 띄웠던 24개의 편지에 산문을 더했다. 18년 차 소설가인 작가를 계속 쓰는 사람으로 만든 "어떤 비밀"들을 담은 책은 그간 작품을 읽어준 독자에게 전하는 선물과도 같다. 나와 당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껴안는, 사랑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책.

꼬마 고구마의 좌충우돌 성장기!

자신을 꼭 닮은 사랑스러운 캐릭터 '꼬마 고구마'로 돌아온 이 시대의 작가 고정순. 난독증으로 글을 읽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을 담은 그림책이다. 엉뚱하지만 사랑스러운 꼬마 고구마가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 속에서 난독증을 딛고 당당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다정하게 그려냈다.

지금 팔리는 취향 너머의 경제

돈이 움직이는 곳에는 개인의 취향이 있다. 취향은 어떻게 돈이 되고, 트렌드가 되어 경제의 흐름을 이끄는 걸까? 소비문화와 경제의 상관관계가 궁금한 당신을 위해, 금융 플랫폼 토스 유튜브의 대표 콘텐츠 시리즈를 더욱 깊이 있고 풍부하게 책으로 엮었다.

배움에 관한 환상적인 책

인간 삶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배우는 과정이다. 배움을 지겹게 여긴다면 삶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단 한 번도 공부하며 즐거웠던 적이 없다면, 『무지의 즐거움』을 권한다. 평생 몸과 마음을 단련하며 배우는 데 바친 우치다 다쓰루의 경험과 통찰이 깃든 멋진 책.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