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어디가’를 보면 자녀 낳고 싶지만, 만만치 않은 양육비

대한민국 자녀 1인당 양육 비용은 얼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애, 결혼, 출산 등 세 가지를 포기한 삼포세대. 도대체 한국에서 아이 키우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이 들기에, <아빠! 어디 가?>의 선풍적인 인기에도 출산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걸까.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녀를 출산하고 대학교 졸업까지 시키는 데 드는 비용은 총 3억 896만 4천 원이라고 한다. 재수, 휴학, 어학연수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빼고서 말이다.

태아보험. 산부인과진료. 산후조리원. 아기옷. 아기가구. 유모차. 기타 아기용품.

대한민국의 예비맘에게 필요한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른 재화가 그러하듯, 여기에도 돈이 든다. MBC 인기 프로그램 <아빠! 어디 가?>를 보며 아이를 낳고 싶다가도, 양육 비용을 생각하면 주저하는 게 요즘 대한민국의 부모 마음이다. 결혼, 출산을 망설이는 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여기에는 경제적인 이유가 크다. 보건복지부가 잇달아 내놓은 자료가 이를 증명한다.

보건복지부는 4월 11일에 ‘증가하는 결혼, 양육 비용에 대응한 지원 대책 마련 추진(이하 ‘4월 자료’)’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4월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대한민국 자녀 1인당 월평균 양육비는 월평균 118만 9천 원을 기록했다. 2003년 74만 8천 원, 2006년 91만 2천 원, 2009년 100만 9천 원에 이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보건복지부는 출생에서 대학 졸업까지 1인당 총 양육비를 3억 896만 4천 원으로 추정했다. 가족이 함께 쓰는 공통비용은 월평균 50만 2천 원, 자녀에게 쓰는 개인비용은 68만 7천 원이었다. 개인비용의 세부 항목을 살펴 보면, 사교육비가 22만 8천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공교육비까지 합치면 교육비야말로 출산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라 할 만하다.


자녀 1인당 월 평균 양육비: 개인 비용 (자료 출처 : 보건복지부)



<정답 없는 육아> 특집 이벤트

채널예스 특집 <정답 없는 육아> 기사를 읽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총 24명을 추첨하여 YES포인트 5천원을 드립니다. (기간: 6월 말까지)

<정답 없는 육아> 특집 페이지 바로가기

//86chu.com/YesEvent/Event07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오늘의 책

이 그림들이 미술사를 만들었다

박영택 미술평론가가 선정한 미술사에 획을 그은 51점의 회화작품. 미술의 매체가 다양해지며 '회화의 종말'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51점의 그림은 각각의 연결성과 과거와 현재 속 존재하는 그림의 역할을 보여준다. 저자의 통찰은 미술의 본질로 존재하는 회화의 매력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단짠단짠 상상초월 변신 판타지

내 이름은 강정인, 별명은 닭강정. 어느 날 아홉 살 인생의 최대 위기를 만났다! 변신 판타지의 재미, 쫄깃한 긴장감의 반전을 품으면서도 자신만의 자리에서 해맑게 자라는 아이의 성장을 떡튀순 세트처럼 빈틈없이 골고루 담아낸 동화. 제1회 문학동네초승달문학상 대상 수상작.

달리는 데 거창한 이유란 없어

마라톤 풀코스를 3시간 7분 30초에 완주한 정신과 전문의의 달리기는 무엇이 다를까? 김세희 저자는 '그냥' 달린다. 삶도, 달리기도 그냥 꾸준히 할 때 즐겁고 오래 할 수 있다. 이미 달리는 사람에게는 공감을 주고 아직 달리지 않은 독자에게는 러닝화를 사고 싶게 하는 책.

소액으로 시작하는 가장 현실적인 투자

초기 자금이 없어도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이 매력적인 문장을 현실로 만든 김동면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파트 투자부터 미국 ETF 투자까지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전략을 제안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테크 입문서.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