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이 고백한 우울증, 공황장애. 해결방법은 없나?
<힐링캠프> 출연해 자신을 둘러싼 논란, 솔직히 털어놓아
톱스타 이병헌이 3월 11일, SBS <힐링캠프>에 출연해 과거 우울증을 앓았고 현재도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고백했다. 그동안 김장훈, 이경규, 차태현 등 많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의 고충을 밝혀왔던 바, 과연 치료법은 없을까.
이병헌은 3월 28일, 개봉하는 영화 <지.아이.조2>에서 주연 스톰 쉐도우 역을 맡아 브루스 윌리스, 드웨인 존슨, 채닝 테이텀 등 할리우드 스타들과 호흡을 맞췄다. 그동안 3편의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한 이병헌은 2009년 작 <지.아이.조1>에 이어 오는 8월에 개봉 예정인 <레드2>의 촬영도 최근 마무리했다. 지난해 <광해, 왕이 된 남자>로 제49회 대종상영화제, 제13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병헌은 현재 후배 배우 이민정과 열애 중. 이병헌은 이민정의 추천으로 <힐링캠프>에 출연하게 됐다며, 자신을 둘러싼 열애설과 오해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지금도 낯선 곳에 가면 공황장애 후유증
화려하기만 한 스타들에게도 보이지 않는 어려움이 있는 법. 1991년 KBS 공채 탤런트로 데뷔해 이제는 할리우드까지 넘나드는 톱 배우가 된 이병헌에게도 공황장애라는 아픔이 있었다. <힐링캠프>에 출연한 이병헌은 “과거 아버지의 빚을 다 갚고 드라마도 상황을 받는 상황이었는데 갑자기 나 혼자 화장실만한 공간에 갇힌 느낌을 받은 적이 있다.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거다. 아침에 일어나면 ‘왜 내가 눈을 떴지’라는 생각을 먼저 했다”며, “지금도 낯선 곳에 가면 공황장애가 찾아온다. 약을 계속 먹었는데도 간혹 많은 사람들 앞에 설 때면 말할 수 없는 공포가 있다”고 밝혔다. 우울증 후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이병헌은 비행기 안에서 처음 공황장애가 찾아왔다고 고백했다. 이륙하자마자 호흡 곤란이 와서 스튜어디스에게 도움을 청했는데 당시 의사 승객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한 것. 주스를 한 잔 마시고 잠이 들었는데 눈을 떠보니 10시간이 흐른 후였다.
한편 아버지를 잃고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서도 털어놓았다.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난 후 가장이 된 이병헌은 오랫동안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위해 노력했고 가정을 지키기 위해 더욱 연기에 몰입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병헌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에게 무의식적인 힘이 생긴 것 같다. 내가 유일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고 유일한 남자이다 보니 책임감이 컸다. 가장이라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바람둥이, 여성 편력에 관한 루머에 대해서는 “내 나이에 내 또래 사람들이 만나는 정도는 만났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부정도 긍정도 하고 싶지 않다”며, “그런 면에서 추호의 부끄러움도 없다”고 말했다.
공황장애는 가짜다
윤용진 저 | 애니빅
최근 들어 유명 연예인들을 비롯해 부쩍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내 성인남자 중 1/4이 정신질환을 경험했으며 15.6%는 자살을 심각하게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한다. 현대인들의 삶이 물질적으로는 윤택해진 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많아진 까닭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 공황장애와 같은 증상들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우선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것은 근본적 치유법이 될 수 없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 정신적인 근본 치료가 필요하다. 이 책은 공황장애를 극복한 나의 경험과 성인들의 말씀 등을 통해 그 본질적 치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전반부와 후반부 둘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전반부는 과학과 철학 등을 가볍게 다룬다. 공황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시공의 개념, 인간사회 그리고 인간 삶의 본질이란 것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성인들이 쓴 경 등을 필자의 경험적 이해로 쉽게 풀었다. 누구라도 읽어가는 동안에 서서히 삶에 대한 스트레스를 나와 분리시키는 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양창순 저 | 센추리원
많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거부당하고 상처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과연 마음을 열어 보여도 되는 걸까, 내가 다가간 만큼 상대방이 내 진심을 알아줄까, 이러다가 나만 상처받는 것은 아닐까, 내 마음 같은 사람이 있을 리 없잖아 등의 생각이 ‘나’를 두렵게 만드는 것이다. 그와 같은 두려움은 개인의 인간관계는 물론이고 회사에서 조직에서 소통의 부재를 가져온다. 그런데 이 책은 흥미로운 사실 하나를 소개한다. 인간의 본성에는 이미 그런 두려움을 이기게 하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좋은 사람들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성공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너무도 강력한 소망이 그것이다. 그런 소망이 있기에 인간은 때때로 인간관계나 리더십이 바라는 만큼 잘 풀려나가지 않을 때도 결코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내 안에 인간관계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공감의 능력이 있는 한 세상은 그와 같은 나의 진심을 알아줄 것이기 때문이다. 책은 나와 상대방의 본심을 거울 들여다보듯 파악할 수 있는 여러 심리적 방법과 상처받은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치유법을 소개한다. 또한 상처받지 않고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는 관계의 법칙, 우리를 힘들게 하는 여러 심리적 요인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올리비아의 공황장애 탈출기
올리비아 아지몽,크리스토프 앙드레 공저/유진원 역 | 이숲
프랑스의 젊은 여성 만화가 올리비아 아지몽이 직접 체험한 공황장애의 발병과 치료 과정을 유머러스한 만화로 표현한 공황장애 극복기! 고통스러운 질병의 발병 원인, 치료의 종류와 방법, 예후, 그리고 특히 유의할 점을 재미있고 자세하게 소개하는 작품이다. 국내에도 잘 알려진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크리스토프 앙드레와 고려의료원 정신의학과 교수이자 불안장애 전문가인 윤호경 박사의 상세한 해설도 실렸다. 최대치로 말할 때 우리나라 국민 25명 중 한 명이 앓게 된다는 공황장애. 이 고통스러운 질병의 발병 원인, 치료의 종류와 방법, 예후, 그리고 특히 유의할 점을 재미있고 자세하게 소개했다.
13,500원(10% + 5%)
10,800원(10% + 5%)
10,800원(10%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