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세수만 잘해도 온몸이 건강해진다

세수할 때 목 씻는 일도 중요한 이유 세수하는 자세만 좋아도 허리디스크 예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 아침 세수 어떻게 하셨나요? 바빠서 대충 몇 번 문지르고 말지는 않으셨나요? 아마 여자분들은 조금 더 꼼꼼하게 하셨겠지요. 세수가 가져오는 기적은 우리 얼굴에 대해서 잘 알고 정성스럽게 씻는 데서 시작합니다.

오늘 아침 세수 어떻게 하셨나요? 바빠서 대충 몇 번 문지르고 말지는 않으셨나요? 아마 여자분들은 조금 더 꼼꼼하게 하셨겠지요. 세수가 가져오는 기적은 우리 얼굴에 대해서 잘 알고 정성스럽게 씻는 데서 시작합니다. 이 그림은 얼굴의 각 부분을 지나고 있는 경락과 혈자리를 나타낸 것입니다. 얼굴에는 우리 몸의 12경락 중에 6개의 경락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몸 중앙을 흐르는 임맥과 독맥이 얼굴을 지납니다. 얼굴을 지나는 6개의 경락은 나머지 경락들과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얼굴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삼아 설명하자면 임맥은 회음부에서 시작하여 우리 몸 앞쪽의 정중앙선을 따라 아랫입술까지 이어져 있고, 독맥은 회음부에서 시작해서 몸 뒤쪽의 척추를 따라 인중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이 중 일부가 목과 얼굴에 속합니다.

세수를 잘하면 경락에 자극을 주어 기운의 흐름을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몸 전체의 순환이 촉진되고 이러한 상태는 다시 건강한 얼굴로 나타납니다. 또한 세수를 할 때는 눈, 코, 입, 귀 주위를 정성스레 문질러야 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눈, 코, 입, 귀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서로 연결되어 있는 장부에도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전신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흔히 금연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귀에 맞는 이침이나, 코에 맞는 비침을 생각하면 이러한 원리가 더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얼굴을 씻는 일 외에 세수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목을 씻는 일’입니다. 목을 씻는다는 것은 촌구맥과 인영맥을 조절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촌구맥은 흔히 한의원에서 맥을 짚는다고 할 때 떠올리는 손목의 동맥을 가리키고, 인영맥은 목 앞쪽에 있는 경동맥 부위를 말합니다. 한의사는 이 두 맥을 통해 몸 전체 음과 양의 기운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현대 해부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촌구맥과 인영맥을 살피는 것은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두 개의 동맥인 경동맥과 추골동맥의 상태를 파악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다시 화제를 돌리면, 목을 씻을 때는 목의 후면에서 전면으로 쓸어주듯이 씻고 머리와 목이 연결되는 부분을 정성스레 씻어줍니다. 이렇게 세수를 하면 또 한 번 전신을 고루 자극하고 조절하는 셈이 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세수를 하는 자세입니다. 지금은 세면대가 보급되었지만, 이전에는 대야에 물을 떠놓고 선 자세에서 허리를 굽혀 세수를 했지요. 저도 어렸을 때는 마당에 나가 물을 떠놓고 이렇게 세수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세수를 하면 자연스럽게 허리를 몇 차례 굽혔다 펴게 되지요. 이 동작은 자는 동안 굳었던 등 근육을 풀어주는 것과 동시에 허리 운동의 효과도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집안에 세면대가 있더라도 세수 정도는 대야에 물을 받아서 해보세요. 아마 색다른 재미와 함께 밤새 굳어 있던 몸이 풀림을 느끼실 겁니다.



img_book_bot.jpg

내 몸과 친해지는 생활한의학 김형찬 저 | 북하우스
낡고 재미없다’ ‘비과학적이고 고리타분하다’는 한의학의 기존 이미지를 깨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의학 정보를 알려주는 책. 저자는 교양의학의 역할을 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생활한의학’이란 개념을 제시한다. ‘생활한의학’은 말 그대로 생활 속에서 습관처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한의학적 양생법이다. 원리는 전통적인 한의학의 것이지만, 현대인의 생활에 맞춰졌다.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에서는 현대에 들어 생활한의학이 필요한 까닭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이 이어진다…

 





한의학과 관련있는 책

[ 일도쾌차 ]
[ MBC 라디오 동의보감 ]
[ 5분의 기적 EFT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형찬

‘진정한 성공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으로 시작하는 에머슨의 시 [무엇이 성공인가]를 읽으면서 하루를 여는 한의사. 병이란 내가 살아온 삶의 결과물이며, 때문에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과 생활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진료의 모토는 ‘You can do it, I can help’.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내 아이가 나보다 조금 더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생활한의학’을 주제 삼아 [프레시안]에서 키워드 가이드로 활동 중이며, 잡지 『큰 글씨 좋은생각』에 ‘건강보감’을 『라이브러리&리브로』에 ‘책 읽는 의사의 북클리닉’을 연재했다.
저서로는 『텃밭 속에 숨은 약초』가 있으며, 역서로는 『간디, 장수의 비결을 말하다』 『공부를 하려면 건강부터 챙겨라』 『건강하게 오래오래』(이하 e-book) 등이 있다. 현재 ‘문화가 있는 건강사랑방’을 꿈꾸며 명륜동에 다연한의원 개원을 준비 중이다.

오늘의 책

모두가 기다린 찰리 멍거의 이야기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공식 출간된 유일한 책이자 마지막 책.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철학을 완성하여 투자와 삶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선사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찰리 멍거의 생각과 사상을 집대성한 인생의 지침서

대한민국 No.1 일타 강사진의 특급 솔루션!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공식도서로 스타 강사 정승제 x 조정식 멘토의 성적 급상승 전략을 비롯해 공부 습관, 태도 등을 다루며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꼭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책이다.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소설상 대상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어른들이 잠들어버린 세계. 멈추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아냈다.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서 헤매는 이들에게 단단한 용기와 위로를 건네는 소설.

어린이를 위한 지식 트렌드 리포트 2025

동물, 우주, 인체, 환경, 역사, 문화, 지리 등 올해의 과학 역사 교양 토픽을 한 권에!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과 최신 정보를 두루 모은 최고의 다큐멘터리 매거진. 전 세계 아이들과 함께 보고, 매년 기다려 있는 세계 어린이를 위한 지구 탐험 교양서.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