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저자는 현직부장판사 문유석입니다. 그가 공직자로서 겪어야 했던 다양한 경험들이 솔직담백하게 담겨져 있는데요. 짧은 에피소드들이기에 순서없이 눈 가는대로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 1부는 10년간 판사와 미국 로스쿨 유학시절의 이야기, ​2부는 부장판사로 발령받은 후 세상을 배워가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졌습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지요. ..
마스다 미리의 책은 여자공감 시리즈로 유명한 만화 이전부터 엄마, 아빠의 이야기를 다루는 만화, 그리고 에세이 이야기들로 먼저 만나보았다.그리고 무덤덤해보이는 그림체와 말투, 하지만 그녀가 하는 말들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어쩌면 우리가 궁금해했던 여자들의 그 마음 속 이야기의 적나라한 발로가 아닌가 싶어 무척이나 공감이 간다 싶었는데...이번 편은 읽으면서..그 뒤가 궁금해 더 덮을 수 없는 그런 이야기였다.젊은 시절..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하지만 실제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행복은 학문도 아니고, 그것을 얻기 위해 정해져 있는 무언가를 반드시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다 보니 나만 불행한 것 같고, 행복에는 특별한 공식이나 법칙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요즘 서점에 가보면 행복에 관한 책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심지어 ‘행복 공장’이라는 책까지 선을 보이고 있다. 공장..
아르's Review 얼마 전'변호인'이라는 영화를 보러 갈때까지만 해도 그 영화가 무슨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그저 한 편의 영화인가보다 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영화가 시작되고 나서 스크린 속에 조금씩 집중하며 보면서 이제 시작이구나,라며 편한 마음을 안고 보기 시작한게 전부였다. 송강호의 천연덕스러운 연기를 보며 그가 조금씩 성공해나가는 ..
세르반테스 이후 스페인어권 최고 작가로 평가 받는 대문호의 죽음. 지난 4월 17일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87세로 타계했다. 콜롬비아 출신의 그의 유골이 같은 달 21일 수천 명의 애도 속에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 예술궁전으로 옮겨졌다.그가 남긴 큰 작품, 《백년 동안의 고독》을 읽었다. 꿈결에서 누군가 내게 들려주는 긴 설화 같은 소설은 읽는 내내 야릇하면서 뭉클한 인생의 여운을 안겨 주었다.작가는 5대에 걸쳐 거의 ..
인문학 명강 동양고전이 보고 싶었는데 미루다 미루다 보니, 서양고전까지 나왔다. 세트로 구입해 놓고 또 한참의 시간이 흘렀다. 막내가 쭉 쌓아둔 책을 보면, "이게 어려울꺼 같다"며 골라준 책이다. 서양철학등에 대한 책은 어렵다. 좀더 계량화되기도 하고, 딱딱하고, 말을 참 어렵게 한다. 쉽게 말해 적응이 잘 안된다. 서양고전은 또 이름부터 어렵다. 어렵게 읽은 그리스 로마신화도 볼때엔 그나마 괜찮았는데, 나에게 서양의 지식은..
세계 명문가의 독서 교육 자녀 양육, 교육에 관해서는 나보다 남편이 더 관심이 많아서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들을 남편이 많이 사 놓아요. 그런데 대한민국 아빠들이 다들 그러시듯이(^^) 읽을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사 놓은 책의 대다수는 제가 읽습니다. 저도 맞벌이 엄마인데, 아빠보다는 엄마가 더 시간이 나네요. 이것이 사실 아빠가 노린 효과일까요? 이 책은 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10개의 가문에서 어떻게 독서교육..
역린 (逆鱗, The Fatal Encounter, 2014)
드디어 현빈의 영화가 개봉했다. 개봉 첫날 퇴근후 달려가 본 영화. 오래전부터 정조암살설이있었다. 이 영화는 정조를 암살하려는 노론의 무리들과 정조를 지키려는 자들의 대결, 정조의 하루를 영화로 담았다. 너무도 많이 알려진 역사, 사도세자를 죽인건 영조지만, 노론의 세력에 휘말려 그렇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정조는 왕이 되었지만,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때..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48 - 마법같은 선물이야 황선미 글 이고은 그림 시공주니어 펴냄 황선미 작가님의 신작이 나왔다고 해서 반갑기도 하고 무슨 내용일지 무지 궁금했습니다.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라면 저학년들이 읽을 책인데.. 제목이 마법 같은 선물이야? 아이 둘이 신비로운 시선으로 마법같은 선물을 바라보는 표지 그림은 굉장히 따뜻하고도 감동적인 느낌을 주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