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리더의 마음] 리더의 정신건강을 묻고 답하다

나르시시즘, 감정표현불능증, 가면증후군… 이해받지 못한 리더의 마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거울전이’란 치료사에게 인정과 이해를 받고 싶어 하는 환자의 욕구가 거울 꿈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 (2019. 08. 08)

ㅋㅏㄷㅡㄴㅠㅅㅡ-1.jpg

 

ㅋㅏㄷㅡㄴㅠㅅㅡ-2.jpg

 

ㅋㅏㄷㅡㄴㅠㅅㅡ-3.jpg

 

ㅋㅏㄷㅡㄴㅠㅅㅡ-4.jpg

 

ㅋㅏㄷㅡㄴㅠㅅㅡ-5.jpg

 

ㅋㅏㄷㅡㄴㅠㅅㅡ-6.jpg

 

ㅋㅏㄷㅡㄴㅠㅅㅡ-7.jpg

 

ㅋㅏㄷㅡㄴㅠㅅㅡ-8.jpg

 

ㅋㅏㄷㅡㄴㅠㅅㅡ-9.jpg

 

ㅋㅏㄷㅡㄴㅠㅅㅡ-10.jpg

 

ㅋㅏㄷㅡㄴㅠㅅㅡ-11.jpg

 

ㅋㅏㄷㅡㄴㅠㅅㅡ-12.jpg

 

ㅋㅏㄷㅡㄴㅠㅅㅡ-13.jpg

 

ㅋㅏㄷㅡㄴㅠㅅㅡ-14.jpg

 

ㅋㅏㄷㅡㄴㅠㅅㅡ-15.jpg

 

ㅋㅏㄷㅡㄴㅠㅅㅡ-16-ㅅㅜㅈㅓㅇ2.jpg

 

ㅋㅏㄷㅡㄴㅠㅅㅡ-17.jpg

 

 

 

 

 

아픈 리더들의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만성두통과 소화불량, 노안과 탈모 얘기가 아니다. 독단적 운영으로 조직의 성장을 방해하고, ‘갑질’을 들켜 대중의 뭇매를 맞는다. 자신뿐 아니라 추종자(팔로워)까지 위기에 빠트리는 리더들. 대개는 이해받지 못한 채 ‘이상한 사람’으로 불리지만, 임상심리학에서는 마음이 병들었다고 본다.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는 리더가 쉽사리 빠져드는 심리적 덫들에 대해 임상심리학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리더십 심리학의 대가로서 수십 년간의 컨설팅 및 심리상담 사례, 비즈니스 세계의 전설 같은 이야기, 역사와 문학을 비롯한 인문학 지식을 통해 리더들의 내면을 살피고 그들이 가진 마음의 병을 진단한다.

 

또한 균형 잡힌 리더십을 위해 권력의 최측근에서 거리낌 없이 불편한 진실을 전달하는 광대와, 기만과 속임수, 강압과 조종에 근거한 생존전략으로 조직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사기꾼에 대해서도 말한다. 이를 통해 리더를 포함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조치를 취하고, 리더와 추종자 관계를 더 잘 이해하며, 결국 조직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리더의 마음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저/윤동준 역 | 생각의서재
균형 잡힌 리더십을 위해 권력의 최측근에서 거리낌 없이 불편한 진실을 전달하는 광대와, 기만과 속임수, 강압과 조종에 근거한 생존전략으로 조직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사기꾼에 대해서도 말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리더의 마음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저/<윤동준> 역13,320원(10% + 5%)

리더의 정신건강을 묻고 답하다! 아픈 리더들의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만성두통과 소화불량, 노안과 탈모 얘기가 아니다. 독단적 운영으로 조직의 성장을 방해하고, ‘갑질’을 들켜 대중의 뭇매를 맞는다. 자신뿐 아니라 추종자(팔로워)까지 위기에 빠트리는 리더들. 대개는 이해받지 못한 채 ‘이상한 사람’으로 불리지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우리가 서로의 구원이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끝이 어디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나아가는 이야기가 있다. 천선란의 이 소설집처럼. SF의 경계를 뛰어넘어 천선란의 다정한 세계관이 무한하게 확장되었음을 확인하게 하는 신작. 세계가 멸망하더라도 “마음이 시키”는 대로 가다 보면, 끝내 누군가의 구원이 될 것이라는 희망이 넘실거린다.

글쟁이 유홍준, 인생을 말하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저자 유홍준의 산문집. 대한민국 대표 작가로서의 글쓰기 비법과 함께, 복잡한 세상사 속 재치와 지성을 잃지 않고 살아간 그가 살아온 인생이야기를 전한다. 이 시대와 호흡한 지식인이 말하는, 예술과 시대와 인간에 대한 글들을 빼곡히 담은 아름다운 ‘잡문’에 빠져들 시간이다.

맥 바넷 x 시드니 스미스의 크리스마스 이야기

우리 시대 젊은 그림책 거장 두 사람이 함께 만든 따뜻한 크리스마스 이야기. 모두에게 선물을 주느라 정작 크리스마스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산타 할아버지를 위해 북극 친구들은 특별한 크리스마스 계획을 세운다. 산타 할아버지가 맞이할 마법 같은 첫 크리스마스를 함께 만나보자.

우리는 모두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다

행동경제학자 댄 애리얼리의 신작. 거짓 정보와 잘못된 믿음이 지닌 힘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왜 가짜 뉴스에 빠져드는지 분석한다. 또한,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되는 사회의 양극화를 극복하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넘쳐나는 정보 속 우리가 믿는 것들은 과연 진실일까?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