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작년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관련 도서 판매 성장률 3년 만에 최대

코로나19 이후 ‘아늑한 나만의 공간’ 중시 경향… 관련서 판매량 40.6% 큰 폭 상승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테리어 전반 높아진 관심 ‘정리·수납’ 분야로 세분화… 베스트셀러 1-4위 차지 (2021.05.14)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맞으며 변화한 집의 개념과 공간에 대한 관심이 서점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인테리어 관련 도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고 공간 정리 트렌드를 반영한 신간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집·살림’ 분야 내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도서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2020년 해당 분야 도서 판매가 40.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상품 판매 성장률

-10.2%

-2.2%

-32.5%

40.6%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분야 도서 판매 성장률 추이


연도별 판매 성장률 추이를 살펴보면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관련 도서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해 마이너스 성장하며 고전하다 2020년 큰 폭으로 반등했다. 팬데믹 국면을 기점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아늑하고 편안한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수요와 관심이 크게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예스24 가정살림 MD 김현주 과장은 “책 속에는 오랜 시간 해당 분야를 연구하고 경험해 온 저자의 고찰과 노하우가 담겨 있다.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서도 셀프·DIY 인테리어나 정리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보다 정제된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철학을 향유하고자 하는 수요가 관련 도서 구매로 이어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테리어 전반에 걸쳐 늘어난 수요는 공간 정리에 대한 관심으로 세분화되는 추세다. 지난해부터 인기리 방영 중인 tvN 예능 프로그램 ‘신박한 정리’를 비롯해 이달 초 종영한 MBC 예능 프로그램 ‘바꿔줘! 홈즈’ 등은 가구를 재배치하거나 물건을 정리하는 방식의 인테리어 방향성을 제시하며 트렌드를 이끌었다. 실제로 작년 해당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를 살펴보면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최고의 인테리어는 정리입니다등 정리·수납 분야 도서가 상위에 올라 있다.

 

순위

도서명

분야

1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 (이지영 저/쌤앤파커스)

정리·수납

2

최고의 인테리어는 정리입니다 (정희숙 저/가나출판사)

정리·수납

3

하루 10분 꼼수 살림법 (김영은 저/청림Life)

정리·수납

4

곤도 마리에 정리의 힘 (곤도 마리에 저, 홍성민 역/웅진지식하우스)

정리·수납

5

따라만해도 성공 보장 20가지 인테리어 법칙(아라이 시마 저, 박승희 역/즐거운상상)

인테리어

2020년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분야 도서 베스트셀러 5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관련 도서를 구매하는 연령대는 작년 기준 40대가 41.8%로 가장 많았으며 30대(30.8%)·50대(17.4%)·20대(6.3%)·60대(3.2%)·10대(0.6%)순으로 나타났다. 구매자의 71.4%는 여성이었다.  


왼쪽부터 『인테리어 디자인과 스타일링의 기본』(책사람집), 『방정리 기술』(평단),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쌤앤파커스)

기약 없이 이어지는 집콕 라이프에 관련 신간 출시 바람도 거세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넉 달간 출시된 인테리어 및 정리·수납 관련 도서 신간은 총 17종으로 작년 한 해 동안 출간된 관련 도서 수(약 36종)의 절반에 달한다.

스웨덴 인테리어 전문가 프리다 람스테드가 15년간 현장에서 체득한 홈 스타일링 노하우를 담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스타일링의 기본』이 지난 4월 출시 이후 한 달여 만에 ‘인테리어’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으며, 정리의 달인으로 불리는 일본 청소 전문가 마스다 미츠히로의 『방정리 기술』은 지난 3월 출시 이후 꾸준히 ‘정리·수납’ 분야 베스트셀러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