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예스24 굿즈 이야기] 굿즈MD는 봄이 오면, 여름을 준비한다 – 마지막 회

예스24 굿즈 이야기 (10)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업무로 칼럼을 연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래도 해당 직무를 희망하거나 굿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던 분들에게 작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다. (2021.03.24)

예스24의 대표 사은품 고흐 우산

작년 여름에 칼럼을 시작했는데 또 시간이 흘러 흘러, 여름 출시를 목표로 한 굿즈를 준비하고 있다. 사은품파트의 업무는 늘 앞서기 때문에 미리 준비한다고 하면, 시장 흐름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다. 다행인 점은 상품기획을 우리 파트만 하는 게 아니고, 시장 전체가 미리 움직이는 구조다 보니 지금쯤 여름 트렌드를 미리 맛볼 수 있어서 흐름에 맞춰 진행이 가능하다. 

타임 테이블이 미리 진행되는 업무인 만큼 출시하는 시점의 날씨를 고려하며 기획하는 부분도 중요한데, 여름에 출시하는 상품이면 채도가 쨍하게, 겨울이면 톤다운 되게 등등 말이다. 그래서 추운 겨울에 SS 제품을 준비할 때는 디자인이 어두워지지 않게 유의하는 편이다. 그리고 색상뿐 아니라 ‘우산/선풍기’ 등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날씨는 기상청도 맞추기 힘들지 않은가. 작년에는 기상이변으로 비가 많이 와서 우산에 대한 수요가 참 많았는데, 넉넉하게 준비해둔 탓에 출시하는 대로 큰 인기를 받았다. 이렇듯 날씨와 품목이 밀접하면, 전체적인 수량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건조한 날씨를 타깃으로 했던 가습기 굿즈

이처럼 물건 자체가 지니는 고유한 디자인 등 외에도 외부요인도 함께 생각하면서 일하게 되고, 운도 따라주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혹시나 하고 출시한 제품이 대박을 치기도 하고, 불가항력적인 매력에 이끌려, 꼭 출시하겠다고 꽂히는 제품들이 있기도 하다. 연말연초, 상품기획MD 들은 ‘어떤 띠’의 해인지, 그 동물을 살려서 어떤 제품을 출시할지 고민하는데 금년도에는 흰소띠 해라서 MD들은 대부분 ‘소’를 어떻게 살릴 것인지가 메인 이슈였다. 나도 소 머그를 꼭 출시하겠다고 꽂혀서 선보이게 됐고 빠른 품절을 이끌어 냈다.


2021년 소 머그

이렇게 또 업무에 대해 칼럼을 써보았는데, 업무로 칼럼을 연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래도 칼럼들을 쭉 읽으며 해당 직무를 희망하거나 굿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던 분들에게 작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다. 다가올 4월은 예스24의 생일(창립기념일)이 있어서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들로 찾아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그동안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또 좋은 글로 찾아뵐 수 있기를 바란다.  


예스24 최초 오픈으로 사랑받고 있는 3월 2차 굿즈 보러 가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좋아하는 것에는 아끼지 않습니다.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