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읽지 않고서야 - 『코스모스』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2022.08.03)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2022년 8월 5일은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의 발사 예정일입니다. ‘달’에 누리다의 ‘누리’를 더해,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이라는 뜻을 가진 '다누리호'는 달 궤도에 안착한 후, 위성처럼 돌면서 1년 동알 달을 관찰하며 달 표면 영상, 달 자기장 지도, 방사능 연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칼 세이건의 베스트셀러 『코스모스』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탐험의 욕구는 인간의 본성이다." 

우주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끝이 안 보이는 저곳에는 무엇이 있을까?’에서 시작된 미지의 공간에 대한 궁금증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만들어냈습니다. 천문학, 천체 물리학 등 학문의 발전은 물론,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 위한 기술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주 탐사의 목적이나 목표에 대한 의견도 그만큼 다양합니다. '새로운 물질의 발견', 혹은 '지구 밖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흔적 찾기'라는 과학적인 목적은 물론, 자국 기술력을 자랑하는 데 우주 탐사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해보면 우주 탐사라는 여정 자체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아닐까 합니다. 지금 세대는 다음 세대를 위한 터전을 만들고, 다음 세대는 그 다음에게 다 풀지 못한 숙제를 넘기며 우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_현 PD


3! 2! 1! 발사! 우리는 이제 우주로 갑니다

# 곽재식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_ "달에 간다고? 대체 왜?" 지금 우리가 달에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곽재식 작가가 답하다. 신라 시대부터 늑대인간까지 달에 대한 온갖 TMI는 독자들을 달의 세계로 매혹한다.

# 폴 데이비스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_ 현대 물리학의 거장, '폴 데이비스'가 정리한 우주론의 최전선. 우주 연구에 평생을 바친 저자는 인류가 지금껏 밝혀낸 우주의 실체와 우주가 갖고 있는 비밀을 밝혀낸다.

# 심채경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_ 천문학자의 눈으로 바라본 멀고도 가까운 우주. '지구는 돌고 시간은 흐른다'는 진리 안에서 살아가는 천문학자의 진솔한 이야기.

# 카를로 로벨리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_ "우주는 인간의 시간 속에 살지 않는다!" 세상에 남아 있는 가장 큰 신비, '시간'에 관한 전 우주적 이야기.

# 앨런 스턴, 데이비드 그린스푼 『뉴호라이즌스, 새로운 지평을 향한 여정』 _ 우리가 잃어버린 행성, 명왕성 탐사의 모든 것. 명왕성으로 떠나는 위성 '뉴호라이즌스'를 보내기 위한 26여년의 노력과 탐사 과정 속 과학자들의 뜨거운 열정.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임진왜란 1592』

KBS 〈임진왜란 1592〉 제작팀, 양선비 저 | 웅진지식하우스



철저한 고증과 생생한 서사로 재구성한 임진왜란! 화제의 프로그램 KBS <임진왜란 1592>를 책으로 만나다! 



『세계사를 뒤흔든 19가지 비행 이야기』

 김동현 저 | 이든하우스



역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지는 경이로운 비행 세계사. 흥미로운 근현대 역사의 배경에는 늘 비행기가 있었다.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라파엘 라시드 저 / 허원민 역 | 민음사



영국인 저널리스트가 경험한 K-행복의 명암. 대한민국이 답해야 하는 미래의 질문들은 한국 사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우리는 모두 조금은 이상한 것을 믿는다』

니콜라 고브리트, 대니얼 록스턴, 데이비드 자이글러, 도널드 프로세로, 레베카 앤더스 버크너 저 외 12명 | 바다출판사



밀레니엄 종말론, 외계인, 지구 중심설, 음이온, 유체 이탈 경험 등 재밌지만 이상하고 위험한 믿음의 실체를 파헤치다.



코스모스
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 | 홍승수 역
사이언스북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곽재식 저
동아시아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폴 데이비스 저 | 박초월 역
반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AI, 전혀 다른 세상의 시작일까

유발 하라리의 신작. 호모 사피엔스를 있게 한 원동력으로 '허구'를 꼽은 저자의 관점이 이번 책에서도 이어진다. 정보란 진실의 문제라기보다 연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그는 생성형 AI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보 기술이 초래할 영향을 분석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이야기

등단 후 10년 이상 활동한 작가들이 1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중 가장 독보적인 작품을 뽑아 선보이는 김승옥문학상. 2024년에는 조경란 작가의 「그들」을 포함한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실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들과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주목받는 수익형 콘텐츠의 비밀

소셜 마케팅 전문가 게리 바이너척의 최신작. SNS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소셜 플랫폼의 진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6단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팔로워 수가 적어도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 발견한 생의 의미

서른둘 젊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에세이. 환자들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며 겪고 느낀 경험을 전한다.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지금 이순간 우리가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은 무엇일지 되묻게 한다. 기꺼이 놓아주는 것의 의미, 사랑을 통해 생의 마지막을 돕는 진정한 치유의 기록을 담은 책.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