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유튜버 초식마녀 “이토록 즐거운 채식”

『오늘 조금 더 비건』 초식마녀 박지혜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장 기억에 남는 말씀은 제 만화를 계기로 비건 지향을 시작하셨다는 것이에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변화해주셔서 감동이었습니다.(2020.12.07)


작가 초식마녀는 채식하는 일반 직장인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은 비건 요리를 네 컷 만화로 그렸다. 차곡차곡 쌓인 기록들이 쉽고 맛있는 비건 레시피로 입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제 대표적인 비건 유튜버로 꼽히는 그녀의 인스타그램 속 비건 레시피와 일상을 세 끼 식단으로 총정리하여 이 책에 담았다.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고 책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비밀 요리도 함께 구성했다. 네 컷으로 끝나는 단순한 요리법에 맛 표현까지 담아 ‘이건 꼭 만들어봐야지!’라는 생각이 마구 드는 에세이 만화다. 



책을 담당한 편집자의 『오늘 조금 더 비건』 속 최애 메뉴는 들깨미역국이에요. 만들기도 쉽고 맛있는 데다가 ‘내가 이미 비건을 실천하고 있었네!’를 깨닫게 해줬어요. 작가님이 책 속에서 콕 집어 말하고 싶은 메뉴 1가지는 무엇인가요? 

오이네즈 김밥이요. 김밥 하나 제대로 말지 못하는 저의 실상(?)이 드러나 있어서 좋아요. '요리가 능숙하지 않은 이들도 맛있게 해먹을 수 있는 레시피다!'라는 걸 증명해주는 느낌이랄까요.

쉽고 맛있는 비건 레시피를 알려준다는 것 외에 책의 매력을 2가지 더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일단 첫 번째는 '재밌다!'라고 제 입으로 말해도 괜찮…겠죠? 하하. 두 번째는 '저자가 유튜버'라는 점이요.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레시피도 제법 많고요. 먹방을 보며 책 속의 요리를 같이 먹는(?) 즐거움도 누리실 수 있어요.


오이네즈 김밥

책을 출간하고 많은 독자들을 만났을 텐데 혹시 기억에 남는 3명이 있을까요?

유명한 분들이 제 책을 추천해주셨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네, 인지도에 마음이 약해지는 편입니다..!(웃음) 특정 독자님을 언급하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말씀은 제 만화를 계기로 비건 지향을 시작하셨다는 것이에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변화해주셔서 감동이었습니다.

『오늘 조금 더 비건』은 올해 4월에 나온 책이에요. 책이 나왔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무척 뿌듯하고 기뻤어요. 그와 동시에 무기력하고 우울했어요. 저의 오랜 소망이 책을 내는 것이었기에 스스로도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자연현상에 빗대어보니 왜 이렇게 가라앉는 상태가 되었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나무가 열매를 맺고 나면 시들기 시작하는 것처럼 제게도 겨울이라는 회복기가 필요했던 것 같아요. 아마 다음 책이 나와도 이러겠지요. 울적해질 각오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유튜브, 인스타그램, 출간, 칼럼 연재로 하는 일만 5가지예요. N잡러가 대세인데 유지할 수 있는 비결과 힘든 적은 없었는지 궁금해요. 

비결은 비건입니다.(웃음) 먹는 게 바뀐 것도 크지만, 그보다는 달라진 마음가짐의 영향 같아요. 동물들이 겪는 고통을 똑바로 마주하고 나니 사람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엄청난 축복이라는 걸 깊이 체감하게 되었거든요. 주어진 모든 것들에 감사하게 되자 예전 같았으면 힘들다고 진작에 놓아버렸을 일들을 기꺼이 해내고 있습니다. 스스로도 놀라운 것이 원래 엄청 게을렀거든요.


애호박밥과 들깨 미역국

책을 출간한 지 벌써 6개월이 지났어요. 가장 바뀐 점과 바뀌지 않은 점이 있을까요?

가장 바뀐 점은 스스로 작가라고 인정해줄 수 있게 되었어요. 그간 혼자서 만화를 꾸준히 올려왔지만 작가는 아니라고 생각해왔는데 이제는 나름의 데뷔를 했으니 인정해주려고요. 바뀌지 않은 점은 출간하고 나면 좀 한가해질 거라 기대했는데 여전히 바쁘네요. 심지어 더 바빠진 것 같아요.(웃음)

마지막으로 아직 책을 읽어보지 못한 예비 독자에게 7글자로 말해줄 수 있을까요?

허술한듯 알차다!



*초식마녀

“자연에 덜 빚지는 식사를 하고 싶은 사람, 박지혜”

채식하는 일반 직장인. 직접 만들어 먹은 비건 요리를 기록한 네 컷 만화가 쉽고 맛있는 비건 레시피로 입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인스타그램 속 비건 레시피와 일상을 세 끼 식단으로 총정리하여 이 책에 담았다.

유튜브 채널 ‘초식마녀 Tasty Vegan Life’를 운영하며 솔직하고 유쾌한 비건 라이프를 전달해 호응을 받는 중이다. tvN 곽승준의 쿨까당, JTBC 다큐 플러스, 한겨레 애니멀피플 등 다양한 매체에서 채식 레시피 유튜버로 소개되었으며 최근에는 환경부 칼럼 환경담화자들의 필진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com/tozeetoon

유튜브 youtube.com/c/TastyVeganLife




오늘 조금 더 비건
오늘 조금 더 비건
초식마녀 저
채륜서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 조금 더 비건

<초식마녀> 저13,050원(10% + 5%)

가볍고 유쾌한 비건 요리 에세이 만화 작가 초식마녀는 채식하는 일반 직장인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은 비건 요리를 네 컷 만화로 그렸다. 차곡차곡 쌓인 기록들이 쉽고 맛있는 비건 레시피로 입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제 대표적인 비건 유튜버로 꼽히는 그녀의 인스타그램 속 비건 레시피와 일상을 세 끼 식..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초식마녀> 저10,150원(0% + 5%)

이렇게 편하고 즐거운 비건 식사라니!요즘 많은 비건 레시피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막상 레시피를 찾아도 구하기 어려운 재료에 긴 조리 시간을 감당하기는 버겁다. 반면에 이 책은 어렵고 무겁게 느껴지는 비건을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준다. 비건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였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최진영이 써 내려간 모든 소설의 비밀

소설가 최진영의 첫 산문집. 경칩에서 우수까지, 절기마다 띄웠던 24개의 편지에 산문을 더했다. 18년 차 소설가인 작가를 계속 쓰는 사람으로 만든 "어떤 비밀"들을 담은 책은 그간 작품을 읽어준 독자에게 전하는 선물과도 같다. 나와 당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껴안는, 사랑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책.

꼬마 고구마의 좌충우돌 성장기!

자신을 꼭 닮은 사랑스러운 캐릭터 '꼬마 고구마'로 돌아온 이 시대의 작가 고정순. 난독증으로 글을 읽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을 담은 그림책이다. 엉뚱하지만 사랑스러운 꼬마 고구마가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 속에서 난독증을 딛고 당당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다정하게 그려냈다.

지금 팔리는 취향 너머의 경제

돈이 움직이는 곳에는 개인의 취향이 있다. 취향은 어떻게 돈이 되고, 트렌드가 되어 경제의 흐름을 이끄는 걸까? 소비문화와 경제의 상관관계가 궁금한 당신을 위해, 금융 플랫폼 토스 유튜브의 대표 콘텐츠 시리즈를 더욱 깊이 있고 풍부하게 책으로 엮었다.

배움에 관한 환상적인 책

인간 삶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배우는 과정이다. 배움을 지겹게 여긴다면 삶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단 한 번도 공부하며 즐거웠던 적이 없다면, 『무지의 즐거움』을 권한다. 평생 몸과 마음을 단련하며 배우는 데 바친 우치다 다쓰루의 경험과 통찰이 깃든 멋진 책.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