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특집] 국내 출간 20주년을 맞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역사

숫자로 보는 『해리포터』의 세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국내 출간 20주년 해리포터와 추억을 쌓아온 당신이 알아야 할 마법의 숫자들. (2019.11.27)

해리포터 본문사진1.jpg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표지 일러스트. 출처: 워너브라더스사 아카이브

 

 

21세기를 대표하는 판타지 ‘해리포터 시리즈’가 국내 출간 20주년을 맞았다. 해리포터와 추억을 쌓아온 당신이 알아야 할 마법의 숫자들.

 

 

7.jpg


 

해리포터의 세계에서 7은 끊임없이 등장하는 숫자. 호그와트의 학제는 7학년까지고, 퀴디치의 정원은 팀당 7명. 해리의 생일은 7월이고, 1편에서 마법사의 돌을 지키는 장애물은 7가지다. 게다가 해리포터 시리즈는 7편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로 막을 내린다. 이 정도면 해리포터의 세계는 7이 지배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12.jpg


 

J. K. 롤링이 해리포터 원고를 거절당한 횟수. 생활고에 시달리며 겨우 완성한 원고를 출판사에 가져갔지만 무려 12번이나 퇴짜를 맞는다. 이유는 어린이들이 읽기에 너무 길다는 것. 13번째로 찾아간 소규모 출판사 블룸즈베리에서 1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을 출판하게 된다. 전설의 시작이다.

 

 

19.jpg

 

어느 날 당신이 호그와트 입학 초대장을 받는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입학 통지서에 나와 있는 준비물을 챙기는 것. 그렇다면, 신입생에게는 총 몇 가지의 아이템이 필요할까? 바로 19개! 교복으로 망토 4벌, 모자 하나, 보호 장갑이 필요하다. 교과서는 무려 8권. 뉴트 스캐맨더가 쓴  『신비한 동물 사전』  은 머글도 구할 수 있으니 미리 챙겨 보자. 그 외에도 요술 지팡이, 냄비, 약병, 망원경, 놋쇠 저울이 필요하다. 준비물을 다 챙겼으면, 이제 킹스크로스 9와 4분의 3 승강장으로 향하자.

 

 

8,300,000.jpg


 

2007년 7월 21일은 한 권의 책으로 미국 전역이 들썩인 날이었다. 바로 해리포터의 마지막 시리즈인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이 발간된 것. 미국 현지에서만 판매 시작 24시간 만에 830만 부 팔리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열기가 어찌나 뜨거웠던지 해리포터의 미국 판매대행사인 스콜라스틱은 당시의 분위기를 “비틀즈가 미국에 처음 왔을 때”에 비유하기도.

 

 

 

해리포터 본문사진2.png

해리포터 20주년 기념 일러스트판 표지 일러스트. 출처: 문학수첩

 

 

 

5억-.jpg


 

해리포터 시리즈는 80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5억 부 넘게 팔렸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 시리즈’,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은 책’ 등 화려한 수식어가 붙기도. 참고로 문학수첩에 따르면 한국 누적 판매 부수는 현재까지 1500만 부 이상. 

 


 

91억.jpg

소설의 상상력을 스크린에 구현한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박스 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누적 매출만 91억 달러! 마블 유니버스와 스타워즈 다음으로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였다. 이제 해리포터 하면,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와 엠마 왓슨이 자동으로 떠오를 정도. 최근에는 스핀오프 시리즈 <신비한 동물사전>으로 마법 세계를 더욱 탄탄하게 다지는 중이다.

 

 

*전 세계 해리포터 스폿


신비로운 마법 세계를 실제로 경험해볼 수는 없을까? ‘해리포터 덕후’들은 지금 이곳을 향하고 있다. 소설과 영화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해리포터 명소를 소개한다.

 

 

엘리펀트 하우스.jpg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전경. 출처: 카페 공식 페이스북


 

1. 에든버러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J. K. 롤링은 어디서 해리포터 시리즈를 썼을까? 스코틀랜드의 중심지 에든버러에는 롤링이 글을 쓴 카페가 있다. 바로 빨간색 입구가 눈길을 사로잡는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전 세계 해리포터 팬들이 남긴 낙서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크라이스트 처치.jpg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 출처: 옥스퍼드 대학 공식 홈페이지

 

2.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


호그와트 학생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대연회장. 그 장소의 모티브가 된 곳이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이다. 넓은 홀을 채운 나무 탁자와 수많은 초상화들이 영화 속 장면 그대로다.

 

 

킹스 크로스.jpg
9와 4분의 3 승강장 포토존. 출처: 킹스크로스역 공식 홈페이지

 

 

3. 킹스크로스역의 9와 4분의 3 승강장


영국 런던 북부의 킹스크로스역은 이제 해리포터의 배경으로 더 유명하다. 전 세계 팬들이 호그와트행 급행열차가 도착하는 ‘9와 4분의 3 승강장’을 찾아 이곳에 온다. 8번 승강장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니, 여행 카트와 함께 벽에 빨려드는 장면을 연출해보자.

 



 해리포터 굿즈.jpg


*예스24 ‘해리포터’ 출간 20주년 기념 이벤트 페이지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J.K. 롤링 저/강동혁 역 | 문학수첩
복선과 반전을 선사하는 문학적 장치들을 보다 정교하고 세련되게 다듬었으며, 인물들 사이의 관계나 그들의 숨겨진 비밀 그리고 성격이 도드라지는 말투의 미세한 뉘앙스까지 점검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email protected]

오늘의 책

끝나지 않는 오월을 향한 간절한 노래

[2024 노벨문학상 수상]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 간의 광주, 그리고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작가의 철저한 노력으로 담아낸 역작. 열다섯 살 소년 동호의 죽음을 중심으로 그 당시 고통받았지만, 역사에서 기록되지 않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꺼내 보이면서 그 시대를 증언한다.

고통 속에서도 타오르는, 어떤 사랑에 대하여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23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작이자 가장 최근작. 말해지지 않는 지난 시간들이 수십 년을 건너 한 외딴집에서 되살아난다. 깊은 어둠 속에서도 “지극한 사랑”이 불꽃처럼 뜨겁게 피어오른다. 작가의 바람처럼 이 작품은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다.

전세계가 주목한 한강의 대표작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16년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한 장편소설이자 한강 소설가의 대표작. 보이지 않는 영혼의 고통을 식물적 상상력으로 표현해낸 섬세한 문장과 파격적인 내용이 큰 울림을 만들어낸다. 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나무가 되고자 한 여성의 이야기.

더럽혀지지 않는 어떤 흰 것에 관한 이야기

[2024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소설가의 아름답고 고요한 문체가 돋보이는, 한 편의 시와 같은 작품.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물고, 그 사이를 넘나드는 소설이다. ‘흰’이라는 한 글자에서 시작한 소설은 모든 애도의 시간을 문장들로 표현해냈다. 한강만이 표현할 수 있는 깊은 사유가 돋보인다.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