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놀이터

“이별을 잘하는 사람이 사랑도 잘할 수 있다”

『이별리뷰』 한귀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귀은 교수는 이별을 완성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 책 읽기라고 말한다. 32편의 한국 문학 속의 사랑과 이별 장면을 통해,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어리석고 후회스러운 사랑법과 이별법이 이토록 보편적인 일이라고 일러준다.


도서 상세보기
이별 리뷰
한귀은 저 | 이봄

그/녀를 향한 분노와 미움의 감정이 철수한 자리에 어떤 감정도 들어차지 않았기 때문에, 그 허기의 감정과 감정의 부재 때문에 외롭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외로움이 아니다. 정화이다. (…) 그 자리에 이제 자기 자신을 대상화시켜 앉혀야 한다. (p.71)

『이별리뷰』의 저자 경상대학교 국어교육과 한귀은 교수는 이별을 완성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 책 읽기라고 말한다. 32편의 한국 문학 속의 사랑과 이별 장면을 통해,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어리석고 후회스러운 사랑법과 이별법이 이토록 보편적인 일이라고 일러준다.

저자는 이별을 겪은 이들은 “자신을 잘못 배달된 택배 물건처럼 방치해”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게 된다고 말한다. “혼자 해야 하지만, 혼자 하기에는 벅찬 여행.” 그래서 이 책은 그 여행에 문학 속 장소를, 문학 속 사람들을 동반케 한다. “실연을 하면 모든 것에 난독증자가 된다”는 저자의 말처럼, 이별 앞에서 이해할 수 없었던 나의 감정과 행동들이 그녀의 문장을 통해 해석 가능하고 납득 가능해진다.

이 책은 단순히 이별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이 아니다. 북 테라피스트인 저자가 제시하는 여러 소설의 텍스트를 통해 나를, 나의 사랑을, 과거의 상처를 적극적으로 읽어내야 하는 책이다. “나는 왜 이 소설이 재미있다고 여기는가 의심한다. 그러면서 메타적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소설을 읽고, 그 소설을 읽고 있는 자신을 읽는, 이른 바 이중 독서다.(p.58)”

실패라고 여겼던 지난 사랑들, 혹은 미수에 그친 짝사랑들. 아직 아픔으로 남겨진 사랑의 자국이 있다면, 우리는 아픔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통해 자국을 지울 수 있다. 잘 떠나 보내는 일도 일종의 사랑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이별리뷰』는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기도 하다.


한귀은

경상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문학을 가르치는 그녀는, 학생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문학을 가까이 하길 바란다. 20세기에 한 시인은 “모두 병들었지만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라고 했지만, 21세기엔 “아무도 병들지 않았지만, 모두들 아프다.”라고 그녀는 진단한다. 이 환부가 없는 아픔에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치유의 시간만이 흐를 때, 문학이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 다고 그녀는 생각한다. 그리고 21세기 문학의 소명은 치유에 있다고 믿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이별 리뷰

<한귀은> 저11,700원(10% + 5%)

이별을 완성하는 순간 또 다른 사랑이 시작된다. 책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이별을 음미하는 방법. 누구나 이별하며 산다. 사랑보다는 실연이 많다. 매번 겪는 이별이라도 항상 적지 않은 불안과 아픔을 경험하는 우리에게 작가는 신파조의 우울함에 빠지거나, 괜히 애써 덤덤한 척하며 조증(躁症)에 시달릴 게 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모두가 기다린 찰리 멍거의 이야기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공식 출간된 유일한 책이자 마지막 책.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철학을 완성하여 투자와 삶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선사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찰리 멍거의 생각과 사상을 집대성한 인생의 지침서

대한민국 No.1 일타 강사진의 특급 솔루션!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공식도서로 스타 강사 정승제 x 조정식 멘토의 성적 급상승 전략을 비롯해 공부 습관, 태도 등을 다루며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꼭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책이다.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소설상 대상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어른들이 잠들어버린 세계. 멈추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아냈다.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서 헤매는 이들에게 단단한 용기와 위로를 건네는 소설.

어린이를 위한 지식 트렌드 리포트 2025

동물, 우주, 인체, 환경, 역사, 문화, 지리 등 올해의 과학 역사 교양 토픽을 한 권에!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과 최신 정보를 두루 모은 최고의 다큐멘터리 매거진. 전 세계 아이들과 함께 보고, 매년 기다려 있는 세계 어린이를 위한 지구 탐험 교양서.


PYCHYESWEB01